도시브랜드②

도시브랜드슬로건 : 인천시 'all ways INCHEON'
뉴스일자:2023-07-27 09:27:11

□ 도시브랜드 슬로건 : 국내 도시브랜드 슬로건 사례 [인천광역시 : all ways INCHEON]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슬로건 [출처 : 인천광역시청]

 

□ 도시브랜드 슬로건

 

세계 도시는 많은 변화의 시기를 겪으며 그 변화 속에서 나름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도시의 특성을 부각하여 랜드마크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세계화 추세에 맞춰 각 도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도시의 특성을 살린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하고 있다.

 

도시이미지를 친근하고 쉽게 기억할 수 있게 만들어 도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도시이미지의 주체이자 아이덴티티의 요소이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각 도시의 기관, 지역, 사업, 이벤트 등의 이미지를 하나의 요소로 집약하여 도시의 미래 비전과 발전 등을 상징화한다. 도시는 이것을 이용하여 도시 자체를 홍보하거나 축제 등 도시만의 정체성을 구축하여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켜나간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문장 언어적 구성으로 도시브랜드의 시각이미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도시의 가치를 보완하고 간결한 어휘로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통합한 상징성과 차별성으로 도시의 핵심 가치를 전달한다. 단순한 안내나 추상적인 슬로건이 아닌 소비자들의 태도와 행동을 유도하면서도 경험을 기억할 수 있는 메시지를 담아내는 것이 좋다.

 

좋은 도시 브랜드 슬로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시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 호기심을 유발하는 짧은 문구로 리듬감을 주어 기억을 쉽게 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의미는 명확해야 한다. 내용은 장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도 포괄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천광역시의 도시브랜드 슬로건 all ways INCHEON은 대한민국의 길을 열고, 세상의 길을 잇고, 너와 나의 길이 되는 인천으로 이는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인천만의 한국 최초, 인천 최고 100중에서 길을 열고, 길을 잇고, 길이 되는 상징 두 가지인 등대(I:팔미도등대)와 다리(N:인천대교)를 디자인 모티브로 삼아 워드마크 형태로 제작되었다. 두 개의 N은 인천의 특징인 '연결과 확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뉴스클리핑은 uf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