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①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뉴스일자:2023-07-27 09:23:57
▲서울시가 2015년 공개한 도시브랜드 'I SEOUL U' <출처 : 서울시> 

도시브랜드

 

브랜드는 하나의 트레이드마크다. 판매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로고, 등록상표, 포장디자인 등)을 의미한다.

오늘날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국가, 도시, 사람 등 넓은 범위에서도 적용된다. 도시는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고 홍보하여, 세계에 알리는데 브랜드를 활용한다.

 

도시브랜드는 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특정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적인 특성, 문화적인 매력, 행정서비스 등 타 도시와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도시의 명칭, 상징물, 디자인 혹은 그 결합체를 의미한다.

 

타 도시와의 차별성이 도시브랜드를 결정하고 형성하며, 이러한 차별적 가치가 주민, 기업인, 방문객 등에게 공감될 때 비로소 도시브랜드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도시 브랜드는 차별화된 도시이미지를 형성하게 되고 그것이 특정 도시의 정체성으로 각인되기도 한다.

 

차별화된 도시이미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를 표현하는 요소에는 도시브랜드 슬로건, 자치단체캐릭터, 지역 축제 등이 있다.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딩은 도시브랜드를 구축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도시의 모든 유·무형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그 도시의 구성원 (공공, 민간 부문)들이 협력하여 도시의 이해관계자들이 선호하는 이미지, 제도, 시설 등을 개발 및 개선하고 이를 외부에 알리고 명확히 인식시켜 도시의 전체적인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의미한다.

 

도시브랜딩은 도시의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으로 도시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개선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시 내부적으로는 주민의 자긍심을 극대화하고 외부적으로는 관광객과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목적지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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