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경제 개념도<출처: 국회예산정책처>
수소경제는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산업구조를 의미한다. 즉 화석연료 중심의 현재 에너지 시스템에서 벗어나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저장-운송하는 데 필요한 모든 분야의 산업과 시장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경제산업구조를 가진다.
▲탄소경제와 수소경제 비교<출처: 국회예산정책처>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매킨지의 연구보고서를 보면 미래 수소경제는 전 세계 수소수요가 급증해 2050년 수소경제 시장은 약 2조5000억 달러의 부가가치와 누적 300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40년까지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약 42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주요내용은 △수소 활용 단계 △수소 생산 단계 △수소 저장‧운송 단계를 꼽을 수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지난해 예산안에 수소경제 관련 사업 약 5640억원을 투입했다. 이는 2019년도 예산(추경포함) 약 3700억원 대비 52.4% 증가한 수치다.
환경부 및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 사업에는 정부가 지방자치단체가 총 3591억원을 투입했다. 수소승용차 1대당 2250만원, 수소버스 1대당 1억5000만원을 보조했다. 수소충전소에는 도심거점 승용차 충전소 및 도심환승센터 수소버스 충전소는 지방자치단체에 국고 보조,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는 도로공사가 출자했다.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확충 관련 2020년도 예산(단위 : 백만원) <출처 : 환경부‧국토교통부>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은 산업부가 맡았다. 수소 대량공급을 위한 수소생산기지 구축 예산을 294억4000만원 지원했다. 수요처 인근 도심지에 LPG‧CNG 충전소 등에 구축하는 소규모 생산기지는 1기당 사업비 70억원 등 국비 50억원씩 5기 구축에 250억원을 지원했다. 전국 LNG 공급망에 구축하는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는 2기 구축에 소요되는 1년차 사업비 110억원의 40%인 44억4000만원을 지원했다.
▲수소생산기지 구축 관련 2020년도 예산안(단위: 백만원)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는 수소 시범도시 3개소를 선정하고 도시 내 생활권 단위(3~10㎢) 공간에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 교통분야에 집중해 수소 활용기술 실증을 추진했다. 이 사업에는 총 140억2000만원이 투입됐다. 2020년부터 3년간 1개소당 사업비 290억원의 50%인 135억원씩 총 3개소에 지원도 추진한다.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부 및 해양수산부는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개발, 수소에너지혁신기술개발, 상용급 액화수소 플랜트 핵심기술개발, 수소운송선박 기술개발 등의 추진을 위해 약 1370억원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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